Design/UIUX디자인

사용자 분석하기

autumn-code 2024. 8. 28. 15:21

사용자 분석하기(LM0803020910_16v2.2)

2-1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

사용자 조사는 설문조사나 인터뷰, 관찰 조사 중에서 한 가지를 수행하거니, 또는 두 가지 이상 혼용해 사용하기도 한다. 인터뷰 조사 분석의 내용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에 대한 정의, 사용자의 니즈 및 동기, 사용자의 이용 행태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태스크 수행을 통한 관찰 조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관찰을 통해 파악된 태스크 단계별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뷰와 관찰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기도 하며, 사용자 조사 결과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1.사용자에 대한 정의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유형과 특성을 정의한다. 사용자의 기술적 숙련도나 콘텍스트, 조사 대상 앱에 대한 태도, 선호도 등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다.
  • 2.사용자의 니즈 및 이용 동기사용자가 해당 앱에 대해 갖는 니즈, 이용 동기, 이용 동기별 니즈 등으로 나눠 분석할 수 있다.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태도·감정 등에 대한 정보를 각각 기록한 후, 내용을 정리하 면 몇 가지의 공통적인 내용을 도출할 수 있다.
  • 3.사용자의 이용 행태사용자의 이용 행태란 사용자가 해당 앱을 이용하면서 보이는 몇 가지 특징적인 패턴을 말한다. 이것은 사용자가 실제 앱의 이용 환경에서 보이는 반복적인 습관이라고도 말한다.
  • 4.태스크 단계별 문제점사용자가 해당 앱의 이용 단계별 태스크를 수행하는 동안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단계별로분석한다. 결과 분석을 통해 어떠한 태스크 단계에서 문제점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지, 비 교적 적게 문제점이 발생한 단계는 어떤 단계인지 등의 사용자들로부터 문제의 영역들을 파악할 수 있다.

친화도법을 이용한 결과 분석

친화도법은 심층인터뷰나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같이 정성적 조사 수행 결과로 얻은 질적 인 데이터를 분석(qualitative data analysis)하는 기법이다.설문조사와 같은 정량적 조사가 비교적 간단히 통계 분석을 이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과 다르게 정성적 조사 결과를 통해 얻는 데이터들은 통계 처리가 불가하다. 정성적 조사 결과를 통해 나온 많은 양의 인 터뷰 내용 기록, 음성 기록, 사진, 촬영 기록물 등의 데이터는 이로부터 도출된 추가적 발 견사항이나 시사점 등이 더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상당 한 인력과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친화도법은 이러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모으고 카드 화하여 도해화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카드 간의 친화성을 근거로 방향성을 밝힐 수 있게 하도록 고안된 기법이다.
친화도법은 가와키타 지로의 약어를 사용하여 K-J 기법이라고도 불린다.
친화도법은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 1. UI/UX와 관련한 조사로부터 발견된 내용들의 분석
  • 2. 사용자 니즈를 설계 요구조건으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식별하고 분류
  • 3. 사용성 평가로부터 조사대상 앱의 개선을 위한 핵심 아이디어를 찾으려 할 때
  • 4. 수집된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형태로 조직화하여 문제를 더 나은 관점에서 정의하 고자 할 때
  • 5. 앱 이용의 목적, 기능, 방법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사용자가 경험하거나 하게 될 상황 을 규명하고 분류하고자 할 때

친화도법 작성 순서는 다음과 같다.

  • 1.주제 결정
  • 2. 워크숍 참가자 모집
  • 3. 카드 작성을 통한 데이터 수집
  • 4. 카드 수집
  • 5. 카드 분류
  • 6. 제목(header) 작성
  • 7. 토의 및 워크숍

 

2-2 사용자 요구분석 및 핵심 이슈 파악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1. 퍼소나(persona)

실제 사용자들이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 써 그들의 행동 패턴과 목표 등 경험 특성이 갖는 공통점에 근거하여 사용자 유형을 대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형적이고 가상적인 인물을 말한다.

2. 퍼소나의 활용

퍼소나는 UI/U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사용자의 니즈 및 경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 결과물이자 핵심 이슈를 알려주고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 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퍼소나의 활용 범위를 정리하면 다음과같다.

  • 사용자 그룹의 주요 가치를 찾고 제품/서비스의 목적과 방향성을 찾게 도와준다.
  • 사용자 니즈를 이해하여 UI/UX 디자인과 관련된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게 해준다.
  • 사용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와준다.
  • 대표 사용자 유형을 통해 프로젝트를 일관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 제품/서비스가 실제 어떻게 작동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자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 해 활용된다.

3. 퍼소나의 장점

  1. UI/UX 디자인 의사 결정
    사용자에게 어떤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도와준다.
  2.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퍼소나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원활한 소통의 도구가 된 다. 특히, 개발자와 디자이너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수월해지며 UX 디자인과 관련된 결정 사항에 대해 공감과 이해를 끌어내도록 한다.
  3. UI/UX 디자인 컨셉 이해
    퍼소나가 UI/UX 디자인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팀원들이 사용자와 UI/UX 디자인 콘셉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디자인 콘셉트의 검증 도구
    UI/UX 디자인 콘셉트의 적절성, 부합하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퍼소나의 관점에서 UI/UX 디자인 콘셉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된 것인지 판단 해봄으로써 디자인 시안의 제작과 이후, 사용성 테스트의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
  5. 디자인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
    퍼소나는 이후, 기능 결정과 인터랙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디자인, 비주얼 디 자인 등을 수행하면서 주요한 의사결정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4. 퍼소나의 구조

  1.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정의에 할 담겨야 정보로는 첫째, 퍼소나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이름이 있어 야 한다. 그리고 퍼소나를 묘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를 만들어 적용해야 한다. 이 척도를 기준으로 퍼소나의 특징 및 차별 요소, 관심사항, 목표와 동기, 그리고 퍼소 나 데이터의 출처를 작성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퍼소나는 요구사항 정의 단계까지의 정보만을 가지며, 다음 단계의 정보가 추가될수록 퍼소나는 구체화되 지만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한다.
  2. 관계의 전개
    퍼소나가 제품/서비스의 이용에서 고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어야 하며, 이용 정황, 계기, 행위, 입력정보, 기대사항 등을 기준으로 제품/서비스와 시용자의 상호작용 을 실제처럼 묘사하여야 한다.
  3. 인간화
    가상의 대표 사용자 퍼소나를 실제처럼 표현하기 위한 단계로서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퍼소나의 개인적인 배경 정보, 사진, 제품/서비스의 특징, 인구통계적 정보, 기술 활용 도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어야 한다.

5. 퍼소나 완성본 체크리스트

  • 사용자 조사에서 발견된 중요한 사용자 특징이 빠지지 않았는지 검증한다.
  • 각 퍼소나가 명확히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한다.
  • 현실적으로 전형적인 사용자를 묘사하는지 타당성을 검증한다.

'Design > UIUX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 전략의 포지셔닝 방향 선정  (1) 2024.08.28
앱개발 방향성 수립 및 보고서작성  (0) 2024.08.28
사용자 조사 수행  (0) 2024.08.28
사용자 조사 내용 설계  (0) 2024.08.28
UI/UX 전략 도출  (4) 2024.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