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콘텐츠 기획

문화콘텐츠 선정하기(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 활용 예측)

autumn-code 2024. 8. 28. 15:41

1. 스마트 기기의 특성

스마트문화콘텐츠는 최종적으로 스마트 기기를 통해 소비자와 만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매체로서의 역할을 하는 스마트 기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특성에 맞춰 스마트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때 보다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1) 스마트 기기의 긍정적 특성

 

  • 스마트 기기는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중심의인터페이스 덕분에 별다른 훈련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지고있으며, 내장된 카메라를 활용해 사용자가 직접 멀티미디어를 제작할 수도 있다.
  • 앱 마켓을 통해 다양한 앱을 공급받아 자유롭게 기능을 확장할 수 있고, 언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웹서핑, 뉴스, 메일, 채팅, 온라인 게임 등을 상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수많은 기능을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해 주며, 나이, 성별, 직업, 계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폭넓게사용하는 대중성을 가지고 있다.

(2) 스마트 기기의 부정적 특성

 

 

  • 중독성을 유발하기 쉽다
  • 사람들과의 대화 및 교류가 줄어들고 스마트 기기를 통해서만 소통하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성 악화로 이어지게 된다.
  • 스마트 기기의 상시네트워크 특성과 카메라 기능, 그리고 SNS가 절묘하게 조합되면서 예상치 못한 사생활 침해 및사생활 노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사용에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2. 활용 가능성 예측

아이디어로 도출된 스마트문화콘텐츠가 스마트 기기의 특성과 어떤 연관성이 있고, 이용자가 어떻게 활용할지 예측함으로써 기획과 제작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결과물의 성공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스마트 기기 특성과의 연관성 검토

도출된 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와 스마트 기기 특성과의 연관성을 검토해 보자. 스마트 기기의 특성과 어우러지는 아이디어인지, 스마트 기기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인지 따져 본다.

(2) 활용 가능성 예측

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가 결과물로 완성됐을 때 이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예측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① 전문가 자문 청취

가장 손쉬운 자문 요청 방법으로,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선생님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고, 선생님에게 전문가를 추천해 줄 것을 요청할 수도 있다. 또는 스마트문화콘텐츠 관련 인터넷 전문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에게 자문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가급적 전문가를 직접 만나서 자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② 일반 사용자 의견 수집

스마트문화콘텐츠가 결과물로 만들어졌을 때 실제로 사용하게 될 일반 사용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 특히 주 이용자층으로 예상되는 사용자 그룹이 있다면 반드시 그 그룹에속해 있는 사용자들에게 스마트문화콘텐츠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와조언 및 결과물이 만들어진다면 어떤 식으로 활용할 것 같은지에 대한 의견을 구한다.

③ 유사 스마트문화콘텐츠 사례 조사

이미 무수하게 많은 스마트문화콘텐츠가 만들어졌고, 매일 새롭게 수많은 스마트문화콘텐츠가앱 마켓을 통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것과 완전하게 다른 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를도출하는 것은 하늘에서 별을 따는 것만큼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로 도출한 스마트문화콘텐츠와 유사한 결과물이 이미 사용자들에게 활용되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다.